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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0 경제뉴스 스크랩

by 러빗_ 2021.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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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지수 & 환율

철광·원유·곡물까지 원자재값 상승일로…경기 회복조짐?

각종 첨단제품부터 전선까지 널리 쓰이는 금속 구리의 가격은 대표적 경기 선행지표로 꼽힙니다.
그래서 일명 '닥터코퍼'로 불리는데, 이 구릿값이 9개월째 올랐습니다.

 

실물경제의 또 다른 시금석 원윳값도 지난 2주간 오름세를 유지하며 두바이유 등 3대 기준 유종 모두 배럴당 50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1분기 t당 80달러 선이던 철광석값도 지금은 170달러 선, 10개월 새 2배 이상이 됐습니다.

이들 대표 원자재 외에도 알루미늄과 니켈, 아연 등 비철금속은 물론, 옥수수, 밀 등 곡물값도 5개월째 오름세를 타고 있습니다.

세계 제조업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의 생산 정상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원자재 수요가 늘어난데다 세계적 저금리와 곧 출범할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를 비롯한 각국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원자재 시장의 투기 수요까지 불러일으킨 결과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22&aid=0000467469

 

철광·원유·곡물까지 원자재값 상승일로…경기 회복조짐?

[앵커] 지금 국제 원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가 커지고 있다는 뜻인데요. 코로나19 백신 보급 시작과 중국 제조업의 활기, 여기에 곧 출범할 미국 바이든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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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원자재 블랙홀'에 운임 치솟아…"벌크선 웃돈 4배 줘도 못 구해"

배에 못 실으니…항공 화물운임도 '고공행진'

 

작년 하반기 수출 기업에 ‘비상’이 걸렸다. 부산항에 컨테이너선이 ‘실종’된 탓이었다. 중국 때문이었다. 중국은 코로나19 상황을 수습한 뒤 작년 하반기 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세계 주요 선사는 일감이 많은 중국에 몰려갔다. 컨테이너선 대부분이 중국에 투입되면서 세계 컨테이너선 운임도 요동쳤다. 한국 기업들이 부산항에서 웃돈을 얹어줘도 컨테이너선을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이 같은 컨테이너선 운임 상승과 부족 문제는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국제 화물운임은 지난해 1월 3달러대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크게 올랐다. 국제선 운항 편수가 급감하자 공급 부족으로 화물운임이 급등했다. 항공화물 운임은 지난해 5월 ㎏당 7.73달러로 정점을 찍은 후 같은해 8월 4달러 선까지 추락했다. 글로벌 항공사가 잇달아 화물 영업에 뛰어들면서 공급이 늘어 운임이 하락한 것이다.

하지만 작년 9월부터 다시 상승세를 보이다가 지난달부터 급등했다. 중국 경제가 조기 정상화됐고, 미국에서도 소비가 늘면서 해당 노선 물동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둔 4분기는 전통적인 화물사업 성수기”라며 “경기 회복으로 반도체와 자동차 부품 등의 수출 수요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해상운임이 역대 최고치까지 치솟은 것도 항공운임이 오르는 또 다른 원인이다. 항공운임은 해상운임 동향을 뒤따르는 추세를 보인다. 통상 배로 실어나를 화물이 부족해지면 항공화물로 전환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5&aid=0004486835

 

中 '원자재 블랙홀'에 운임 치솟아…"벌크선 웃돈 4배 줘도 못 구해"

작년 하반기 수출 기업에 ‘비상’이 걸렸다. 부산항에 컨테이너선이 ‘실종’된 탓이었다. 중국 때문이었다. 중국은 코로나19 상황을 수습한 뒤 작년 하반기 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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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5&aid=0004486832

 

배에 못 실으니…항공 화물운임도 '고공행진'

글로벌 항공운임이 중국발(發) 세계 경기 회복 전망에 힘입어 지난해 말부터 급등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제선 운항편수 급감으로 화물 공급이 부족해진 상황에서 수출입 물동량이 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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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스마트폰 사업 결국 접나…"고용은 유지"(종합)

LG전자가 2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인 모바일 사업의 매각까지 포함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LG전자는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LG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2%의 점유율로 10위권이다.

스마트폰 시장 개화 이후 프리미엄폰 시장에서는 애플·삼성전자에 밀려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고, 중저가폰 시장에서는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업체의 물량 공세에 밀려 입지가 좁아졌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12152430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결국 접나…"고용은 유지"(종합)

"MC사업본부 축소·매각 등 모든 가능성 열려" MC사업본부 23분기 연속 적자…지난해 말까지 누적 영업적자 5조원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채새롬 기자 = LG전자가 2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인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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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문이 결국 사실로…5조 이베이코리아 매각 공식화

 

이베이코리아는 옥션, G마켓, G9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 사업 매출이 이베이 전체의 10% 이상을 차지한다.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이커머스 채널 중 드물게 흑자 달성을 하고 있는 곳이다. 2019년 매출은 1조954억원, 영업이익은 615억원 수준이다. 2020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언택트 쇼핑이 주목을 받은 만큼 매출과 영업익은 전년에 비해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공룡급 매물인 이베이코리아가 시장에 나오면서 어느 업체가 인수하게 될 지가 업계의 관심사다. 이베이코리아의 국내 점유율은 10% 초반대로 추정된다. 인수 가격은 5조원 가량이라는 말이 투자은행(IB)업계에서 돌았다.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는 업체가 국내 1위 업체로 올라설 수 있지만, 이 같이 거대한 업체를 살 수 있는 사업자를 찾기란 쉽지 않다. 인수 후보로는 국내 유통 대기업과 해외 사모펀드 등이 물망에 오른다. 인수가 성사된다면 온라인 쇼핑업계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쿠팡과 네이버쇼핑에 필적할 만한 또 하나의 거대 기업이 탄생하는 셈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10304731

 

소문이 결국 사실로…5조 이베이코리아 매각 공식화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소문만 무성했던 이베이코리아의 매각이 현실화됐다.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고된다. 이베이코리아의 몸값은 5조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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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기아차' 훈풍 타고 코스피 3100고지 회복

20일 코스피가 이틀 연속 상승하며 4거래일만에 다시 3100선으로 올라섰다. 

 LG전자와 기아차 훈풍 타고 코스피 훨훨

지수는 전장보다 22.38포인트(0.72%) 오른 3,115.04에서 출발해 등락을 거듭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는 개인이 1조4356억원을 순매수하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1조2340억원, 2376억원을 순매도했다.

 

기아차는 장 초반 10% 이상 급등해 9만95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새로썼다가 상승 폭을 일부 반납했다.

LG전자는 전날보다 12.84%(1만9000원) 뛰어오른 16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기록했던 역대 최고가(148000원)도 훌쩍 뛰어넘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22&aid=0003544621

 

'LG전자·기아차' 훈풍 타고 코스피 3100고지 회복

갈수록 거세지는 동학개미들 공매도 반기 20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1.89포인트(0.71%) 오른 3,114.55에 거래를 마쳤다. 코스닥은 19.91p(2.08%) 오른 977.66, 원/달러 환율은 2.6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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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사업자 최초임대료 5% 상한제, 법원서 뒤집혔다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민특법)'에 따르면 20191023일 이전에 등록한 임대사업자는 등록 당시 존속 중인 임대차 계약이 있으면 그 임대차 계약 종료 후 재계약시 최초임대료를 임의대로 정할 수 있다.

 

그러나 정부가 지난해 8월 전월세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을 도입한 새 주임법을 시행하면서 2+2년 계약갱신시 '5% 상한'룰이 임대사업자의 최초임대료에도 적용된다'는 유권해석을 내리면서 일대 혼선이 빚어졌다.

 

서울남부지방법원은 기존 전세보증금 5억원보다 3억원 높은 8억원에 최초임대료를 정하겠다며 세입자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한 주택임대사업자 A씨의 손을 들어줬다.

 

법무부와 국토교통부는 '주택임대차보호법 해설집'을 통해 "민특법 상 임차인이라고 하더라도 주임법상의 계약갱신청구권이 배제되지 않고 있다""임차인이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했다면 그 효과는 주임법에 따라 임대료 인상률 상한 5%가 적용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국토부는 관계자는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나온 것이 아니고 새 주임법이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취지이기 때문에 해설집에 담은 내용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4&aid=0004569153

 

임대사업자 최초임대료 5% 상한제, 법원서 뒤집혔다

주택임대사업자가 최초임대료를 5% 이상 올릴 수 있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이는 지난해 새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 당시 정부의 유권해석과 상반된 것으로 정부가 임차인 보호에만 급급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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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양가상한제 아파트 의무거주, 조합원은 제외된다

[내달 19일부터 수도권 분양가상한제 공동주택 의무거주 시행, 일반분양자만 적용]

 

오는 2월 19일부터 수도권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 내 공동주택에는 2~5년의 의무 거주 요건이 부과된다. 분양가격이 인근 주택 시세의 80% 미만은 3년, 80~100% 미만은 2년이다.

 

의무 거주 대상에서 조합원 등은 제외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입주권을 받는 조합원들은 종전 아파트 재건축 전 2년 의무거주를 이미 채웠기 때문에 또 실거주 요건을 두면 중복규제가 되는 셈"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8&aid=000453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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